마음이 고운 사람을 보면 그 사람에게서는 강물 한 켠에서 반짝이는 빛의 투명함이 보입니다.
푸른색의 '갑'과 용을 뜻하는 '진'이 만난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를 맞이했습니다.
용의 옛말을 ‘미르’라고 하죠. 민간에서 용은 비와 바람, 구름을 다룰 수 있는 물의 신(水神)으로 숭배되어 풍년을 비는 용신제(龍神祭), 비를 내리게 기원하는 기우제(祈雨祭), 안전과 풍어를 위한 용왕제(龍王祭) 등 우리 민족 가슴에 깊숙이 자리잡아 희망을 꿈꾸게 하는 귀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실존하는 어떤 동물보다 용은 어려운 과정을 잘 견디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권위를 지닌 최상의 존재로 비유되어 왕의 상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사)한국예절문화원은 1988년 올림픽 개막을 시점으로 우리 민족 문화의 뿌리인 예의범절을 토대로 한국의 아름다운 전통문화를 연구·조사·개발하고 교육을 통해 확산시켜왔습니다. 올바른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직장교육 나아가 평생교육을 지향하는 전인교육을 목표로 한길을 걸어온 지 어언 36년이 되었습니다.
홍익인간의 교육이념 아래 전통문화를 현대와 미래사회에 적합하도록 새로운 교육적 가치를 창출해 낸 지난 삼십 여 년을 돌이켜보면 우리의 소중한 문화를 지키겠다는 한결같은 마음으로 ‘예문화’와 ‘정신문화’ 보급에 앞장서 왔다고 자부합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를 심어 하나를 수확하는 것은 곡식이고, 열을 수확하는 것은 나무이며, 백을 수확하는 것은 사람이다.’라는 말처럼 '백년 앞을 내다보는 큰 계획'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스스로 갈고 닦아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시키는 과정이기에 교육을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 했습니다.모든 교육에는 삶의 사고력과 지혜, 의무와 책임이 따릅니다. 인류 사회의 기초가 되는 가정과 가족의 화목을 가르치신 우리 조상들은 교육의 백년지계를 통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문화를 책임지고 성장시켜 왔습니다.
동방예의지국이란 거목은 뿌리가 깊습니다.
가지만 잘려서는 개화가 되지 않듯이 새순이 돋고 열매를 맺어야 거목이 됩니다.
올 한 해에도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과 애국심을 발휘하여 튼튼한 거목으로 성장하길 바라며 올곧은 정신으로 우리의 소중한 문화를 지켜나가길 바랍니다.
한 해를 새로이 시작하면서 모든 분들이 승천하는 청룡처럼 희망과 바람이 모두 이루어지길 소망합니다.
(사)한국예절문화원을 아껴주신 모든 교육 가족분들께 늘 감사드립니다.
2024년 이사장 남상민
2024년 새해에는 용의 눈부신 기운처럼 힘차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겠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2023년 한 해를 잘 극복하신 교육 가족 여러분!
교육 가족 여러분들의 노력과 열정으로 내실있게 추진해 온 2023년 한 해도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교육으로 바쁜 한 해를 보냈습니다.
1988년 창립 이후, 한국예절문화원의 사명은 '전통과 창조', '정도와 예지', '기예와 지성'의 교육적 이념을 핵심가치로 '전통'과 '예절'을 기반으로 한 '새 전통 창조'와 '미래 세대의 한국예절이 보편화된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국가 경쟁력의 초석인 교육, 하지만 우리 공교육의 심각한 위기상황은 시급하고도 근본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교육 회복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힘을 다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한국예절문화원의 모든 콘텐츠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를 자긍심으로 삼아 전통문화 보급, 청소년 인성교육, 기업 인성교육, 강사양성, 나눔 후원 등 개개인의 인성회복과 지역사회의 변화를 꾀하는 것입니다.
저는 2024년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은 인성과 소양을 갖춘 미래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쟁보다는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역량을 길러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건강한 사회를 위한 한국예절문화원의 교육 시스템은 '존중, 배려, 효, 예, 책임, 소통, 협동, 정직'의 여덟 가지 인성 핵심덕목을 바탕으로 가정과 학교, 기업(기관) 및 지역사회를 위한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다음의 목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올바른 인성과 핵심역량을 키우는 인재양성 교육',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맞춤형 교육', '더불어 성장하는 민주시민교육', '소통과 참여로 모두가 함께 하는 열린 교육', '배려와 존중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교육,' 등 다섯 가지 교육가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수십년 간 축적된 교육콘텐츠와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으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올 한해도 한국예절문화원은 ‘더’ 많은 이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찾아가는 교육과 나눔을 실천하겠습니다.
끝으로 교육에 수고로움을 아끼지 않는 강사님, 한국예절문화원의 발전을 위해 후원해주시는 후원자님과 교육 가족 분들의 노고를 잊지 않고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2024년 여러분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을 기원하며 즐거움이 늘 함께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2024년 원장 전재희